home contact us 사이트맵
> 커뮤티니 > 자료실
제목 [기본] 헤드헌터가 말하는 입사 면접 요령 10가지 날짜 2015.08.18 20:57
글쓴이 ckkim 조회 604

오늘은 헤드헌터가 말하는 입사 면접 요령 10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취업이 참 힘든 요즘, 이러한 면접 요령 10가지를 숙지하신다면

취업 성공률이 더욱 높아지지 않을까요?

 

그럼 지금부터 면접요령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욕하지 말 것!

 가장 처음으로 중요한 것은 비속어 사용 금지입니다. 헤드헌터가 처음으로 임원 면접 후보자 업무를 담당했던 2005년 당시, 

어느 입사 지원자(그것도 이력이 화려한)가 면접 중에 비속어를 사용했고 그 지원자는 합격하지 못 했다.

무조건 비속어와 은어는 금지하도록 합시다!

 


2. 사람에게 집중할 것!
 헤드헌터는 작년 언젠가 하루 종일 임원 면접에 참관했던 적이 있다고 합니다.

한 CEO가 어느 지원자에게 향후 3개월간의 계획은 무엇이냐고 물었고, 그녀는 고심한 끝에 “팀원들을 알아갈 생각”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다가 “음, 어떤 점에서는 팀원들을 알아가는 것도 좋겠다는 거죠”라고 수습했습니다.

그 임원이 사람을 중시하는 리더였기에 그녀는 자신을 가장 좋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그런 식으로 날려버렸습니다.

사람에게 집중하지 못하고, 동문서답을 하게되는 경우를 주의합시다!​ 


3. ‘입사 후 3개월 계획’에 대한 답변을 준비할 것!

 직접적으로 질문을 받든 그렇지 않든 상관없이 입사 후 3개월 동안 무엇을 할 계획인지 미리 답변을 생각해 두는 것이 면접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이 일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와 같은 사소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입사 후 3개월간의 계획과 더불어 그 이유에 대해 잘 설명하기를 바랍니다.



4. 손톱을 깔끔하게 정리할 것!
 손톱 정리는 기본이라고 합니다. 첫인상을 좌우하는 기본중에 기본!

잘 관리 합시다!


5. 준비하되 꼭 말할 필요는 없다!
 어떻게 해서든 자신만의 면접전략, 프로젝트 계획, 임원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생각한 대로 상황이 흘러가기 전까지는 꺼내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생각한 대로 상황이 흘러가지 않는다면? 미래의 상사와 눈을 마주치며 그 귀한 1시간의 면접 시간을 보내도 좋습니다!

상사가 검토 서류를 쳐다보는 것보다는 나을 것입니다. 

 

6. 애정을 드러낼 것!
 면접 도중 회사에 대해 질문할 기회가 생기면 CEO뿐 아니라 모두가 집중할 만한 그런 질문을 던지도록 합시다. 

 


7. 성장 가능성을 표현할 것!
 상황에 따라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합니까?”와 같은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리더십 스타일에 대해 설명 부탁합니다”와 같은 질문일 수도 있겠습니다.
MBTI나 DISC 등 성격 유형 검사 또는 임원 면접 및 360도 면접 대비를 해오면서 자신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임원진 앞에서 자신이 갖춘 모든 리더십 역량을 끌어내며, 성장 가능성에 대해 진솔하게 표현하기를 바랍니다.
 


8. 자세히 설명할 것!
 자신의 실행 능력에 대해서는 스스로 설명하기를 바랍니다. 이는 리더십, 비전, 능력에 관한 것입니다.

CEO들은 진척 없고 삐걱거릴 자원에 돈을 낭비할 생각이 추호도 없습니다.

투자금을 잘 운용할 사람이라는 점을 CEO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9. 하지만 너무 자세해서도 안 된다!
 ‘끝장 토론’은 피하기를 바랍니다.

“빅데이터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받은 어느 지원자가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의 차이점 설명에 

너무 심취하는 바람에 임원 두 명이 커피를 타러 자리를 떴다는 일화도 있으니 명심하기를 바랍니다. 


10. 늦지 말 것!

 교통체증은 예측불가라고는 하나 좀더 일찍 출발하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계획해서 움직이기를 바랍니다. 

 

 


10가지의 면접 요령 어떠신가요?

당연하다고 생각이 되지만, 막상 놓치기 쉬운 내용들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화려한 이력도 중요하지만 면접에서는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면접은 일종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목록에서 단 한 가지라도 추후 있을 면접에 쓸모 있고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등록
목록 쓰기